본문 바로가기
정보

파일 유형 바꾸기 작업하는 방법

by 뚱땡쓰 2016. 5. 9.


컴퓨터로 여러 자료들을 취급하다 보면 자료의 속성을 바꿔주어야 할 순간이 왕왕 있는데 단순히 이름을 바꿔주는 방식으로 포맷 바꾸기를 한다면 간단한 절차로 언제든지 파일을 다른 유형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절차가 쉽다고 해도 적용을 하려면 순서를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확장자를 변경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적어보려 하는데 혹시 필요하다면 아래의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 유형 바꾸기 작업하는 방법


기본 준비 과정


일단 파일의 이름에 확장자가 보이도록 폴더 옵션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그럼 옵션은 어떻게 바꿔주는고 하니 일단 제어판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모양 및 개인 설정 메뉴에서 폴더 옵션 아이콘을 눌러주면 됩니다. 옵션 화면을 띄우는 것에 성공했다면 이번엔 상단의 보기 탭을 누르고 ‘알려진 형식의 확장명 숨기기’ 항목의 체크를 없애주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면 컴퓨터 자료의 유형을 변환하기 위한 기본 과정은 끝이 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름 변경하기


설정을 바꿨다면 각종 컴퓨터 파일의 뒤에 점으로 구분된 확장자가 표시될 것입니다. 즉, 자료의 유형이 겉으로 드러나게 된 상태죠. 그럼 이제 변환을 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이름 바꾸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포맷을 다른 종류로 적어주면 되죠. 예컨대 ‘그림.jpg’는 ‘그림.jpeg’로 바꾸면 이미지가 변경이 될 것입니다.



주의 사항


간단하게 컴퓨터 자료의 유형을 변환하기 위한 내용을 적어봤는데 사실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이름을 바꾸듯이 포맷을 변환하면 호환이 안될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이미지를 동영상의 포맷으로 이름만 바꾸면 당연히 동영상이 이미지가 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포맷 변환은 유형의 특징을 이해하고 전용 변환 툴을 구동해야 하는데 모든 내용을 지금 정리하면 글이 너무 길어질 수 있으니 다음에 기회가 되면 종류를 나눠서 각각의 내용을 따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앞서 언급한 작업은 특정 파일을 감추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면 아마도 작업하게 될 일이 없을 것입니다.



각설하고 컴퓨터 파일 유형 바꾸기에 대해 언급을 해봤는데 대단한 정보도 아니었고 실질적으로 활용을 할 수 있는 내용도 아니었지만 그래도 들러주신 분들께서 원하는 작업을 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