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래픽카드 테스트 프로그램 occt gpu

by 뚱땡쓰 2016. 10. 17.


PC를 사용하다 보면 장치의 성능이 의심되는 순간이 있기 마련인데 이럴 땐 전용 도구를 활용해서 장치의 성능을 검사해보면 됩니다. 물론 디스플레이 장치도 예외는 아니죠. 다만 활용 가능한 도구의 종류와 기능을 다루는 방법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 제가 컴퓨터 고수는 아니지만 그래픽카드 테스트 프로그램은 소개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 관련 내용을 적었으니 혹시 필요한 정보였다면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목에 이름을 적어두었지만 다시 한 번 언급하자면 occt를 활용하면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툴은 여느 검사 방식과 마찬가지로 장치에 과부하를 걸고 한계를 체크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하죠. 혹시 관심이 있다면 [goo.gl/0uFHl] 혹은 위에 올려둔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공식 홈페이지 주소는 복잡해서 제가 짧게 만든 것이니 대문자와 소문자 구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혹시 프로그램을 받는 버튼을 모르겠다면 아래 이미지에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좌우간 파일을 받았다면 압축을 풀고 실행을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Error Check] 항목을 체크한 상태에서 [Go]를 눌러주면 본격적으로 테스트가 진행이 됩니다.



측정값은 좌측 하단에 표시가 되며 그 부분을 살펴보고 있으면 gpu에 에러가 있는지 체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앞에서 살짝 얘기를 했었지만 검증 과정은 장치에 과부하를 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부하는 장치에 부담을 주면서 수명을 줄이는 원인이 될 수 있죠.




고로 궁금할 땐 확인을 해보되 작업 시간을 너무 길게 잡으면 안됩니다. 30분 이상 작업을 하면 장치에 고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1~2분 정도만 확인을 해볼 것을 권장하며 과정을 종료하고 싶을 땐 키보드에서 [ESC]를 한 번만 눌러주면 됩니다.



혹시 과부화 수준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진행하고 싶다면 [CPUID HWMonitor]와 같은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함께 구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냥 gpu 성능 검증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