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 이동식 usb sd카드

by 뚱땡쓰 2017. 3. 27.

디스크에서 쓰기의 금지를 해제하고 이동식의 usb와 sd카드를 되살리는 방법



멀쩡하게 작동하던 외부 저장 장치인데, 갑자기 데이터를 옮길 수 없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보통 장치 자체가 원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설정 값이 원인이 되죠. 고로 설정의 초기화를 시도해본다면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동식디스크 쓰기금지가 된 상황이라면 일단은 설정 초기화부터 해볼 것을 권장하는데, 아래 usb와 sd카드 쓰기금지가 있을 때 초기화를 해주는 절차를 엮었으니, 필요할 때 읽고 적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보탬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저장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한 상태에서 키보드의 [시작 버튼 + R]을 누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행 화면이 열리면 [cmd]를 적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럼 프롬프트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열린 뒤에는 명령어를 입력해주어야 하는데, [diskpart > list disk > select disk 숫자 >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를 입력하되, 숫자는 문제가 되는 디스크의 번호를 적어주면 됩니다.





명령어를 입력한 뒤에 특성을 지웠다는 문구가 출력되면, 프롬프트를 끄고 usb 쓰기금지가 사라졌는지 체크해보면 됩니다. 간단하죠?





혹시 아직까지 문제가 이어진다면 레지스트리 값을 바꿔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제가 직접 시도해본 적이 없어서 설명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도 검색하면 간단하게 정보 수집을 할 수 있으니, 방법을 몰라서 작업할 수 없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조금 극단적인 방법으로는 로우 레벨 포맷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 데이터가 사라져도 괜찮다면 [hddguru.com/software/HDD-LLF-Low-Level-Format-Tool]에서 제공하는 툴을 쓰면 됩니다.





파일을 받고 실행한 뒤에는 Free 버전을 선택해서 메인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작업 대상을 선택한 상태로 Continue를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LOW 탭을 클릭한 뒤 FORMAT을 선택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를 하고 싶을 때 시도할 수 있는 과정을 엮어봤는데, 부족한 글이었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디 조금은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

댓글